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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취득 신고 이후 입사 취소 신고 방법

by sido 2025.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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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4대 보험 취득 신고 이후 입사 취소 신고 방법

 

근로자를 채용할 때 통상적으로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취득 신고하게 됩니다. 

그러나 종종 입사 직전 혹은 입사일 당일 근로자가 출근을 하지 않거나 계약이 파기되어 입사가 무산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4대보험 취득 신고 후 입사 취소 신고를 통해 각 공단에 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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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 취소 신고가 필요한 상황

 

입사 취소 신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필요합니다. 

  • 근로자가 입사 예정이었으나 실제 근무를 시작하지 않음
  • 근로계약 체결 후 일방적 해지 또는 계약 상호 파기
  • 입사일 오기재로 인해 잘못 신고한 경우
  • 인사담당자의 행정 실수로 인한 잘못된 자격 취득 신고

단, 1일이라도 근무했다면 입사 취소가 아닌 퇴사 처리를 해야 하며 각 공단에 자격 상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각 공단 별 신고 방법

 

1. 고용·산재보험 정정 신고 (근로복지공단)

  • 담당 기관 : 근로복지공단
  • 온라인 신고
    •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접속
    • 로그인 - 취득신고 조회 - 해당 내역 선택 - [신고 취소] 혹은 [삭제 요청]
  • 서면 신고
    • '취득신고 정정신청서' 작성
    • 관할 근로복지공단 지사에 팩스 또는 방문 접수
  • 유의사항 : 실제 근로관계가 없었음을 명확히 기재 (예 : 출근 전 계약 해지)

 

2. 건강보험 정정 신고 (국민건강보험공단)

  • 담당 기관 : 건강보험공단
  • 온라인 신고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접속
    • 건강보험 메뉴 - '자격취득내역' 조회 후 - 정정신고
  • 서면 신고
    • '자격취득신고 정정신청서' 작성
    • 관할 지사에 팩스 또는 방문 제출
  • 사유 기재 예시
    • 입사 예정자 출근 전 계약 취소로 자격 취득 정정 요청

3. 국민연금 정정 신고 (국민연금공단)

  • 담당 기관 : 국민연금공단
  • 온라인 신고
    • 4대 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취득신고 정정
  • 서면신고
    • '취득신고 정정신청서' 작성 후 관할 지사 제출
  • 사유 기재 예시
    • 근로자 미출근으로 인한 자격 정정 요청

 

 

 

입사 취소 정정신고 시 유의사항

 

항목 유의사항
정정 가능 기한 4대보험 취득 신고 후 최대한 빠르게(5일 이내 권장)
보험료 고지 여부 이미 고지된 경우 환급 또는 조정 신청 필요
증빙서류 공단 요청 시 입사 취소 확인서 또는 내부 확인 공문 첨부 필요
온라인 정정 처리 4대보험 연계센터에서 건강/연금/고용 동시 정정 가능(산재는 별도 처리)
출근한 이력 있는 경우 '입사 취소'가 아닌 '자격 상실(퇴사)' 신고해야 함

 

 

 

 

 

자주 묻는 질문 (FAQ)

 

Q. 하루 출근하고 다음 날 안 나왔는데 입사 취소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출근 이력이 있다면 '입사 취소'가 아닌 '퇴사 처리'로 자격 상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Q. 이미 보험료 고지서를 받았는데 입사 취소하면 환급되나요? 

네, 각 공단에 정정 신고가 승인되면 보험료는 자동 조정되며 다음 달 고지서에 환급 정산 됩니다. 

 

Q. 서면 정정신청서 양식은 어디서 받나요? 

각 기관 홈페이지 또는 지사에 전화하면 양식을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4대보험 연계센터에서 통합 양식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 요약

 

  • 입사 취소는 실제 근로 제공이 없었을 경우에만 가능
  • 전자 신고는 4대 보험 연계센터와 토탈서비스 활용
  • 고용·산재는 별도 사이트에서 관리
  • 이미 납부한 보험료는 정정 신고 후 자동 정산 
  • 각 기관의 지침과 처리 기간 다름 서류는 빠르게 제출하는 것이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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